첫 번째, 부동산 투자 기록 보관소

보다, 읽다, 말하다

완벽한 투자는 없다

Blue Box 2021. 8. 10. 23:13
728x90
반응형

 

 

 

그동안 투자를 이것저것 다양하게 많이 한 것 같습니다.

 

 

다행히 시기를 잘 만나 아직까지 마이너스를 낸 투자는 없었지만 굳이 따지자면 기회비용으로 큰 지불을 하게 되었던 투자는 있었습니다.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지나고 보니 A에 투자한 것보다 B에 투자했던 것이 수익률이 더 좋았던 케이스죠. 결국 제 투자의 결과는 실력보다 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투자 물건들이 하나둘씩 쌓이다보니 어느새 느낀 것이 있습니다.

 

 

 

- 완벽한 투자는 없다 -

 

 

 

오늘은 이 이야기를 드리고 싶어요.

 

 

당시에는 최고의 선택을 한것이라 생각했는데 시간이 흐르니 정책에 대응이 어려운 투자, 지식이 부족해서 아쉬운 투자, 게으름 때문에 더 비싼 수업료를 내야 했던 투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뿐 아니라 너무 빨리 사서, 때로는 너무 빨리 팔아서 아차 싶었던 투자도 있었고요.

 

 

그런데 그때는 뭘 그렇게 완벽한 투자를 하고 싶었던 건지.. 쓸데없는 것까지 신경 쓰며 그 아까운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지치기도 하고요. 물론 그런 노력들이 지금에 와서는 좋은 밑거름이 되기도 했지만 때로는 투자를 어렵게 만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투자는 시간과 타이밍이 생명인데요.

 

 

결국 제가 가장 잘한것중 하나가 나란 인간은 완벽할 수 없음을 받아 드렸다는것입니다. 생각보다 오래 걸렸지만 인정하고 나니 마음이 너무나도 편합니다. 당연히 리스크는 준비해야겠지만 그것 역시 완벽할 수 없죠. 그렇다고 대충 한다는 이야기는 아니니 오해하시면 안됩니다ㅎㅎ

 

 

투자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저마다 다들 공감하실텐데 돌아보면 아쉬움이 없는 투자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혹시 이 때문에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너무 자책하지 마시고 자신과 대화를 잘 나눠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란 인간은 완벽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말이죠.

 

 

최소한 저에게 있어서 만큼 완벽한 투자는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